탈모

뒤통수 탈모? 원형탈모 원인 및 총정리

탙모블로거 2021. 6. 30. 21:36

썸네일 사진

어느 날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너무 어떠실 거 같으세요? 뒤통수 혹은 다른 부위에 동그랗게 빠져나가는 나의 머리카락을 보며 왜 나에게 이런 시련이 일어났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오늘은 원형탈모 원인과 함께 탈모 유전 확률이 얼마나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는 우리 몸 속의 면역 체계들이 머리의 모낭을 병균으로 잘못 인식하여 모낭을 공격해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의학이 발달한 현재까지도 정확한 원인은 무엇인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면역의 이상으로 보고 있으며,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의 원인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탈모 치료방법

원형탈모 치료방법으로는 스테로이드를 머리가 빠지는 부위에 바른다거나 해당 부위에 주사하여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완화시켜주면 치료의 경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서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원형탈모도 있는데요, 이를 난치성 원형탈모라고 합니다. 난치선 원형탈모는 전신 복용 약물이나 면역억제 요법과 냉동요법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치료방법을 시도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면역억제 요법이나 냉동요법은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으신 후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학적인 치료와 함께 탈모의 원인을 파악한 뒤 개선을 하는 동시에 식습관과 생활습관도 관리해 주는 것이 원형탈모와 함께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아 원형탈모의 심각성

원형탈모는 우리가 알던 정수리 탈모 같은 남성형 탈모와는 그 성격이 다릅니다. 땜통이라고 불리는 원형탈모는 나이와 관계없이 발생하게 되며, 어린 나이에 생길수록, 원형의 크기가 넓을수록 치료가 더 어렵습니다. 소아 원형탈모는 몸의 면역 체계가 완벽하게 자리 잡지 못한 사춘기가 되지 않은 나이이기 때문에 원형탈모의 치료방법이 제한적이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를 하려해도 매우 까다롭고, 회복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소아 원형탈모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영양 불균형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요즘은 학업의 성적이나 친구들과의 관계 그리고 가정의 문제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원형탈모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탈모 유전 확률의 진실

우선 많이 알고 있던 "탈모는 한세대 걸러서 유전된다."라는 속설부터 말씀드리면 이 말은 거짓입니다. 탈모는 세대를 가리지 않고 유전이 가능합니다. 탈모 유전 확률은 아버지쪽 보다는 어머니 쪽 유전 영향을 더 많이 받는데요, 통계적으로 부모님 중 한 분이 탈모가 있다면 자녀가 탈모일 확률은 50%가 되고 부모 모두 탈모라고 한다면 자녀가 탈모가 될 확률은 80%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슬퍼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기는 게 탈모이기 때문에 탈모 유전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노력하고 관리한다면 탈모 시기를 늦추거나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팩트는 부모님 모두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데 탈모의 증상이 없는 보인 자였다면 자녀는 양쪽 부모에게 모두 탈모 유전자를 물려받은 경우이기 때문에 유전성 탈모가 생길 확률이 아주 높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뒤통수 원형탈모 원인과 치료방법 , 탈모 유전 확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원형탈모는 다른 탈모 현상에 비해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지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긍정적인 마인드로 꾸준히 잘 치료받으셔서 관리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